싱가포르/싱가폴/교환학생/여행/싱가포르 국립대학/

Singapore/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NUS

 

 

동남아시아의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는

북쪽으로는 말레이시아와 남쪽으로는 인도네시아가 위치해 있다.

한국에서는 비행기로 6시간~6시간 30분 정도 걸리고 창이공항(Changi Airport)이 동쪽 끝에 있다.

 


싱가포르는 나와 개인적으로 인연이 많은 나라인데 이번 교환학생으로 방문하는 것이 세 번째다.

고등학생 때 학회 참석 차 한번 그리고 Sinagpore International Science Challenge(SISC)에 참가할 때

각각 한 일주일 정도 머무른 경험이 있다. (하지만 사진 백업을 안해두어 한장도 사진이 안남아 있는건 함정)


 

 

크게 싱가포르는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North&West/East Coast/Central 지역이다.

싱가포르 대부분의 관광지와 편의시설들은 central 지역에 밀집되어 있으니 여행시 묵을 숙소를 잡는다면

가격이 조금 비싸도 중심가에 잡는 것을 추천. :)

 

싱가포르는 한국만큼이나 교육열이 높은 국가로 초, 중학교 때부터 대학 입학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QS ranking(http://www.topuniversities.com/)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학생들에게 제일 좋은 도시(2015 best student cities) 15위로 선정되었다. (서울은 10! ...대전은 볼수 없었다고 한다.)

 


싱가포르에는 총 34개의 대학이 있는데 그 중 국립대학은 6개이다.

이 중에서도 2014/15 QS World University ranking에는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NUS)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NTU)가 상위 50위권 대학에

이름을 올렸으며 학생 수는 3만명 정도로 교환학생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나라를 대표하는 대학 3개를 꼽자면 종합대학인 NUS와 이공계 특화대학인 NTU,

그리고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SMU)이 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에서 싱가포르로 교환학생을 오는 상당수가 이 세 대학에 포진해 있다.



그 중에서도 NUS는 현재 QS University ranking 24위를 차지했으며, 아시아권에서는 1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subject별 랭킹에서는 medical, chemical, civil engineering, electrical engineering 등이 상위에 있다 

 

특히 내가 전공하고 있는 화학 분야 랭킹은 세계 12위로 각각 16, 17위를 차지한 서울대학교나 KAIST보다 높다.

물론 대학 랭킹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학교와 교환학생 협약을 체결한 학교들 중

전공 분야의 순위가 높다는 점이 NUS에 오기로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일 듯 싶다.


교환학생 학교를 어디로 정할 지 몰라 고민이라면 대학 랭킹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 



NUS의 캠퍼스는 Kent Ridge Campus, Bukit Timah Campus, Outram Campus 세 곳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대부분의 단과대학과 시설들은 Kent Ridge Campus에 집중되어 있다.

Kent Ridge는 위에 지도에서 표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EW(east-west, 초록색) lineCC(center circle, 노란색) line

교차하는 부근 쯤에 위치한다. (NTU는 이보다 더 서쪽에 있음)

다른 두 캠퍼스는 따로 떨어져 나온 연구소 같은 느낌이다. (실제로 가본적은 없고 지나가다 몇 번 본정도?)



단과 대학 구조는

Arts and Social Science

- Business

- Computing

- Dentistry

- Design and Environment

- Engineering

- Law

- Medicine

- Music

- Science

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외에도 University Scholars Programme, Yale-NUS College 등 다른 대학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전반적으로 co-studying, 교류 프로그램들이 잘 되어있는 학교라고 생각된다.



기숙사 구역인 NUS University Town(UTown)을 제외하고도 어마무시하게 넓은 Kent Ridge 캠퍼스.

아래는 NUS campus map :) (선명한 pdf map은 첨부파일에 있음)


<NUS campus map>

campus_map_full_version.pdf


이 곳에 온지 두달 정도 되었지만 아직도 한번도 안가본 곳이 있을 정도로 (학교 안에 맥도날드가 있다는데 그게 어디여)

거의 자주 가는 구역들만 다니고 있다. -_-


구역이 넓기 때문에 셔틀버스도 한대가 아니라 여러대가 운영되는데

A1, A2, D1, D2, C? 이렇게 다섯 대 정도 있는 것 같다. 처음엔 셔틀버스 노선도 몰라서 고생을 좀 많이 했는데 이제는 거의 기숙사 지역인 UTown과 Faculty of Science(FoS)-Kent Ridge로 이어지는 D2만 타고 있음..

평소엔 대략 5~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것 같은데 학생들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배차가 자주 되고,

주말이나 늦은 밤 시간(11시까지 운영)에는 20~30분에 한 대씩있다.


한국 돌아가기 전까지 캠퍼스 곳곳에 모두 발도장 찍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돌아다녀야겠다 :)


Posted by 곰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