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 일상을 포스팅하는 새 블로그로 이사하기로 결심하고 나서 본가인 이 곳에는 오래간만에 접속해서 글을 쓴다. 블로그를 만든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그에 비해 글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은 무언가 잘 써야 한다는 부담감과 압박감 때문이었을 것이다. 혹여 맞춤법이 틀리지는 않았는지 다시 읽고, 포스팅의 정보가 적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는 완전히 컨텐츠가 갖추어질 때까지 글을 임시 저장 상태로 두곤 했다. 그리고 임시저장 상태의 글은 30일 후면 자동적으로 사라지게 되는데, 아마 그렇게 사라진 글의 수도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꽤 될 것이다. 직업이 전문 블로거도 아니고, 많은 시간을 내서 글을 쓰고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나로서는 그렇게 사라져가는 나의 기억들과 감정들 그리고 한 때는 공유하고 싶은 정보들이 많았기에 너무나 아쉬웠다. 그런 마음에 좀 더 가볍게 SNS처럼 쉽게 써서 넘겨버릴 수 있는 새 블로그로의 이사를 결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곳을 완전히 떠나 버릴 수 없는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는데, 새 일기장을 샀다고 해서 전에 쓰던 일기장을 버리지 않는 것처럼, 그간의 추억과 한 때 매우 고심해서 정했던 도메인인 곰지하 - gomjiha - 에 꽤 큰 애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은 연구실 생활에 좀 더 익숙해지고, 그러려니, 하는 마음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 생활에 완전히는 아니지만 적당히 적응해 버린 것 같다. 처음에 운동을 시작할 때는 더 피곤해져서 정말 꼭 해야하나 싶었는데, 지금은 적당히 체력도 붙어서 예전보다 덜 피로감을 느끼고 하는 일도 그럭저럭 재미가 있다. 내년이면 또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야 할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또 그 때가 되면 지금처럼 정신없고 바쁜 이 생활이 그리울지도 모르겠다.


얼마 전에 공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여학생 간담회에 다녀왔다. 메인 주제는 '여교수가 되자.'였는데, 포닥을 마치고 바로 교수가 되신 분들도 있었고, 회사나 정출연에서 10년 넘게 일하시고 교수가 되신 케이스도 있었다. 석사 학위로 일단 과정을 마치기로, 지금의 이 생활이 싫어서 도망치듯이 결정한 나로서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몸도 마음도 너무 지쳐있어서 이런 상태로 공부와 연구를 지속할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고, 일단 사회 생활을 경험해 보며 내가 정말 꼭 풀어보고 싶은 문제, 그런 연구 주제가 생기면 박사 학위에 도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걱정 되는 것은 일단 사회로 나가서 어느정도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을 때, 그런 모든 것을 버리고 학위를 위해서 다시 학생 신분으로 돌아올 수 있는 용기가 나에게 있을까 하는 것이다. 그건 그 때 가면 생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마음이 복잡하다. 양파 같기도 하고 마늘 같기도 하다. 지금 생각나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은 나를 가끔이나마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고 싶은 얘기가 정말 많은데. 이제 100일 남짓한 시간 동안에는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기로 하고, 이런 마음들은 그간 사라진 수많은 내 블로그의 글들처럼 구석 어딘가에 임시 저장 해 두며 오늘의 글을 마친다. 실험하러 갈 시간이 되었구나.

'신변잡기적인 주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6월 26일  (0) 2017.06.26
2017년 5월 5일  (1) 2017.05.05
2017년 2월 25일  (1) 2017.02.25
조금은 이른 2016년 마무리  (0) 2016.12.30
열여섯에 생각했던 스물여섯  (0) 2016.11.23
Posted by 곰지하